본문 바로가기

알람밸브는 오동작을 할까? 대처법은?

소방의바이블 2023. 7.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의 바이블입니다.

 오늘은 알람밸브의 오동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람밸브는 1차 측 2차 측이 전부 물로 채워져 있으며, 화재 시 헤드의 감열체가 녹으면 즉시 초기 진화가 가능한 가장 좋은 밸브입니다. 1차 측 2차 측이 가압수로 다 채워져 있어어 오동작도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동작이 의외로 자주 생깁니다. https://kadelria.tistory.com/143

 

알람밸브 오동작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알람밸브 오동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람밸브는 습식 밸브로 모든 배관에 물이 차있는 밸브입니다. 화재가 나서 헤드가 터지면 가압수가 나오고 압력 챔

kadelria.tistory.com

 

※ 알람밸브 오동작이 생기면 클래퍼가 열리며, 그 사이 가압수가 들어가서 화재 신호를 보냅니다. 물론 클래퍼가 조금 열렸으면, 리타팅챔버가 있는 알람밸브는 압력스위치를 작동 못 시킬 수도 있습니다. 우선 클래퍼가 열리면 화재 신호가 뜰 가능성이 크며, 그렇게 되면 알람밸브가 오동작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알람밸브의 오동작의 원인

 

알람밸브의 오동작은 클래퍼의 불순물이나, 압이 증가했을때 즉 2차 측압이 1차 측에 비해 너무 떨어져서 클래퍼가 밀렸을 때 작동합니다. 기포가 생겼을 경우 그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응형

※ 알람밸브의 동작 즉 화재신호가 떳을 경우, 즉시 해당 알람밸브 경계구역으로 가야 합니다. 그리고 화재인지 오동작인지 확인 후 오동작이면, 게이트밸브를 잠그고 드레인밸브와 테스트밸브를 열어 화재 신호를 제거하고 클래퍼를 닫아야 합니다. 그 뒤 주펌프 및 예비펌프를 정지하고 충압으로 세팅을 하면 됩니다. 세팅 후 주펌프 예비펌프를 연동합니다. 

 

1) 알람밸브 동작으로 화재신호가 수신기에 뜬다

2) 수신기에서 해당 알람밸브의 위치를 확인 후 화재인지 아닌지 확인한다.

3) 화재가 아니면, 오동작이므로 알람밸브로 가서 게이트밸브를 닫고 드레인밸브와 테스트밸브를 열어 알람밸브를 퇴수 한다. (수신기에서 화재 빠짐)

4) 수신기로가서 주펌프 예비펌프를 정지한다.

5) 알람밸브로 가서 드레인 밸브를 잠그고 게이트 밸브를 서서히 연다.

6) 충압펌프가 동작하며, 세팅을 하면서 테스트밸브에 기포가 나가는 걸 확인한다.

7) 기포가 다 제거되고 제대로된 물이 흐르면 테스트밸브를 닫는다.

8) 압이 천천히 차면서 충압펌프가 정지되면 세팅이 된 겁니다. 그 뒤 주펌프 예비펌프를 연동으로 합니다.

 

※ 알람밸브의 오동작은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기포로 인한 오동작 입니다. 그러므로 평상시 테스트밸브를 열어서 기포를 제거하는 점검이 필요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로서 점검을 통해 알람밸브를 잘 관리해서, 오동작을 방지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