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방 수신기 예비전원 이상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3.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의바이블입니다.

 오늘은 소방 수신기 예비전원 이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방 수신기는 예비전원이 있습니다. 교류 전원이 어떠한 문제로 차단이 되면, 수신기가 바로 끊겨버리기 때문에 그걸 방지하기 위해 60분은 작동할 수 있도록 예비전원이 있습니다. 보통은 축전지로 되어있으며, 여러 방식이 있습니다. 

수신기 예비전원 이상

※ 수신기에 예비전원이 문제가 생기면, 예비전원 이상이라는 상태 메시지나 저 수신기처럼 아이콘이 뜹니다. 그러면 예비전원에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 수신기 내부를 보면 이렇게 예비전원이 있습니다. 축전지 형태로 되어있으며, 이건 규모가 큰 수신기라 예비전원이 큰 배터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정도면 규모가 큰 곳이고, 규모가 작은 곳은 훨씬 작은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이 배터리를 직류로 측정해 보면 됩니다. 보통 24v가 정상입니다.

 

※ 24v가 아닌 이렇게 전압이 떨어져 있으면 축전지가 수명이 다 한 겁니다. 그럼 축전지를 교체해 줘야 합니다. 보통은 교류전원이 연결된 상태이므로, 축전지를 그냥 제거 후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불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꼭 수신기를 종료 후 교체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종료는 윈도우로 되어있으므로, 윈도우로 넘어가서 종료하면 되고, 그게 안 되는 수신기는 예비전원 탈거 후 교류전원 차단기를 내리면 종료가 됩니다.

 

※ 탈거 후 배터리입니다. 이렇게 탈거하면 되고 같은 용량의 같은 크기의 축전지를 새로 구매해서 설치를 하면 됩니다.

 

 

※ 예비전원을 새로 교체하면, 이렇게 예비전원 이상 표시가 없어지며, 수신기가 정상이 됩니다. 그리고 수신기에 따라 축전지 전압도 표시되는 수신기가 있습니다.

 

※ 오늘은 수신기의 예비전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신기의 예비전원은 수신기 교류전원이 나갔을 때 60분 작동 10분 감시를 해주는 아주 중요한 장치입니다. 예비전원 문제가 발생해도 즉시 수신기가 작동을 안 하지는 않지만, 화재 시는 교류전원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수신기 자체가 화재의 대비하기 위함이므로, 예비전원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교체를 할 수 있도록 예비 배터리를 준비해 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