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설비유지관리자 - 선임제도 이제 3년 남았다....

소방의바이블 2023.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의바이블입니다.

 오늘은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제도에 대해서 말하겠습니다.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제도는 시행되기 전에 에도 제가 한번 글로 쓴 적이 있습니다. https://kadelria.tistory.com/59

 

20년 4월에 시행된 기계설비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20년 4월에 시행된 기계설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층화 설비의 대량화에 따라 예전부터 말이 많았었는데 이번에 시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부분보

kadelria.tistory.com

 ※ 20년 4월부터 시행이 되었으며, 지금은 임시수첩으로 26년까지 유예가 되었습니다. 물론 자격증 유무에 따라 더 완화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조금 더 지켜봐야 되고, 임시수첩이지만 https://kadelria.tistory.com/168 시행이 되어서 협회도 점점 안정화될 거로 생각합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기준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스샷

※ 기계설비유지관리자는 건축물을 대상으로 선임을 해야 합니다. 선임은 면적당으로 나누고 있으며, 공공건축물은 별도로 선임기준이 있습니다. 기계설비유지관리자는 연면적 기준이므로, 1만에서 1만 5천 정도면 소방 1급기준하고 비슷해 보입니다. 대부분의 건물이 초급에 해당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자격증은 기계 쪽 자격증입니다. 기사가 있으면 즉시 초급이 되며, 산업기사는 3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초급이 됩니다. 초급기준이 소방 1급과 비슷한 거 보면, 소방보다는 자격증 강화가 된 것 같습니다. 건설기술인 같은 경우는 초급을 발행하는 게 어렵진 않지만 그쪽도 그쪽 고유의 업무가 있으므로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초급을 하기 위해 건설기술인 초급이 많이 넘어오는 경우는 적을걸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 기계설비유지관리자는 결국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기사가 가능하면 기사를 취득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 기계설비유지관리자 고급 ~ 특급이 1명씩 배치된 규모의 건축물은 보조기계설비유지관리자도 1명이 필요합니다. 좀 아쉬운 건 보조 같은 경우는 소방설비(기계) 분야의 자격증도 포함시켜 줬으면 좋았을 텐데 소방은 완전히 배제된 건 조금 아쉽습니다.

 

※ 실무 능력은 취득 후 취득 전 다 인정을 해줍니다. 이건 시설인들에게 아주 좋은 상황이지만 전기처럼 바뀔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격증을 꼭 빨리 취득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 오늘은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26년이면 임시자격증이 없어지며,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직접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계설비유지관리자가 되기 위해 미리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자격증은 대표적으로 에너지, 건출설비, 공조냉동 기사 이상이 아주 좋습니다. 꼭 취득하셔서 기계설비유지관리자로서 일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