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전의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2. 1.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의바이블입니다.

 오늘은 소화전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소화전은 초기진화에 가장 중요한 설비입니다. 소화전은 앵글밸브, 소화호스, 관창 이렇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소화전 내부의 모습입니다.

1) 앵글밸브 : 90도로 꺾인 밸브로 소화전 설치 시 필수적인 밸브입니다. 밸브를 열면 즉시 물이 나옵니다

2) 호스 : 소화전 호스입니다 앵글밸브에 항상 결착되어있어야 하며 25m 정도의 거리를 갈 수 있어야 합니다

3) 관창 : 물을 방사할 때 물분무와 직선으로 발사되게 조절해줍니다. 

 

반응형

※ 소화전은 이렇게 3군데를 점검하면 됩니다. 앵글밸브 누수는 없는지 앵글밸브와 호스가 잘 결착되어있는지 결착 부분의 문제는 없는지 호스는 이상이 없는지 관창은 연결되어있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직접 발사해보는 게 가장 좋은 점검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앵글밸브 밀림 현상이라든지 호스 내부가 젖어 있으면 안 되므로 그렇게 점검을 해보기는 어렵습니다.

 

※ 호스를 점검할 때 경화되었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지금 저렇게 녹이 뜬상태도 안 좋은 상태이며 또 한 호스를 손으로 눌렀을 때 자연스럽게 눌리지가 않고 뻑뻑한 느낌이 나면 경화 상태입니다. 호스가 경화가 되면 물을 방사할 때 호스가 터져버릴 수 있기 때문에 저런 상태의 호스는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 오늘은 소화전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화전은 화재 시에만 사용하며 수신기에 표시도 안 되는 설비이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점검을 제대로 안 하면 화재 시 호스가 터진다던지 관창이 없다든지 앵글밸브 결착이 안되어있어어 즉시 사용을 못한다던지 하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꼭 제대로 점검해서 화재 시 초기진화를 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