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신기에 SVP - (A,B)감지기라고 뜨는건 도대체 무엇일까??

소방의바이블 2021. 1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수신기에 SVP - A 또는 B 감지기라고 뜨는 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수신기의 SVP란 슈퍼비조리판넬입니다. 슈퍼비조리판넬은 프리액션밸브(준비작동식밸브)에 조작판넬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슈퍼비조리판넬

※ 프리액션밸브는 1차는 가압수 2차는 대기압으로 교차회로방식으로 감지기 2개가 동작하거나 이처럼 슈퍼비조리판넬에 수동 스위치를 눌러서 동작합니다. SVP는 수동 조작함인 동시에 프리액션밸브가 잘 동작하고 있나 정상상태인가를 확인해주는 설비라고 보면 됩니다. 

반응형

※ 수신기에 SVP - (A or B) 감지기 동작 층 이렇게 쓰여있는 상태는 즉 프리액션밸브가 있는 지하층의 SVP와 묶여있는 감지기 동작으로 보면 됩니다. A B로 뜨는 건 교차회로방식으로 SVP 내부에 2회로의 감지기가 해당 경계구역에 설치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경계구역 내에 감지기가 동작한 거므로 해당 감지기를 찾아야 합니다. 종단저항은 SVP내부에 있습니다 R형이면 중계기로 되어있고 P형이면 단자대에 감지기 A , 감지기 B 이런 식으로 표시되면서 종단저항도 같이 있으므로 거기서 단선 유무 및 동작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슈퍼비조리판넬

※ SVP (슈퍼비조리판넬)은 제조사마다 약간씩 다르게 생겼습니다. 이게 프리액션밸브의 조작판넬이라는건 학인이 충분히 가능하며 또 수동조작버튼을 누르기 위해 열게 되면 소리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소리가 난다고 당황하시지 마시고 수동조작버튼은 실제화재가 아닌 경우 점검이 아닌 경우는 절대 누르지만 않으면 됩니다. 

 

※ 오늘은 수신기 화면에 SVP - 감지기 동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VP 감지기라고 당황하시지 마시고 건물 내 프리액션밸브의 설치된 곳이 어딘지 어느 지역인지 실제화재인지 오동작인지 확인 후 오동작이면 오동작이 된 감지기를 찾아서 복구하고 또한 프리액션밸브도 동작을 했는지 한번 더 확인하고 복구해주시면 가장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