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제 일체형 방화셔터는 그만!! 방화셔터가 있는 곳은 방화문 필수!!

소방의바이블 2021. 9.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방화셔터 관련 국토부 고시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서 방화셔터는 화재 시 방화구획을 해서 화재의 확대를 막기 위해 설치합니다. 특히 방화문 같은 경우는 공간의 활용을 못하지만 공간의 활용이 필요한 마트, 공항, 병원, 백화점 등 설치를 많이 합니다. 그리고 방화셔터 내부에 문을 설치해서 방화구획이 되어도 피난을 할 수 있게 설치를 했습니다.

※ 위에 사진처럼 방화셔터 내부에 비상문을 설치해서 비상문과 일체형인 방화셔터를 설치했었습니다.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법에 접촉되지 않게 설치를 했었는데요. 방화셔터 오동작으로 인한 사고도 있었고 문을 찾기도 어렵고 여러 사고가 있었기 때문에 국토부 고시에 법이 바뀌었습니다.

 방화문 및 자동방화셔터의 인정 및 관리기준

④ 셔터는 전동 및 수동에 의해서 개폐할 수 있는 장치와 화재 발생 시 불꽃, 연기 및 열에 의하여 자동 폐쇄되는 장치 일체로서 화재발생시 불꽃 또는 연기감지기에 의한 일부 폐쇄와 열감지기에 의한 완전 폐쇄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구조를 가진 것이어야 한다. 다만, 수직방향으로 폐쇄되는 구조가 아닌 경우는 불꽃, 연기 및 열감지에 의해 완전 폐쇄가 될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⑤ 셔터의 상부는 상층 바닥에 직접 닿도록 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방화구획 처리를 하여 연기와 화염의 이동통로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국토부 고시에 따르면 일체형 방화셔터를 금지하고 방화 댐퍼의 성능기준 및 시험방법을 규정하여 건축물의 화재안전성능을 강화하고자 함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 방화셔터 일체형 금지는 2020년 1월 30일 이후 2년 경과한 날부터인 2022년 1월 30일 이후입니다. 그러므로 그때 준공되는 건물은 앞으로 방화셔터 옆에 방화문이 있을 거 같습니다. 소급은 아니므로 기존 건물은 기존 법에 해당을 하겠습니다. 소방은 건축법+위험물 관련법+전기+기계 등 여러 기술과 법이 같이 있는 기술입니다. 그중 방화구획 때문에 건축법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잘 숙지하고 확인해서 잘 관리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