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설비법 대비 자격증 건축설비기사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0. 1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이제 2020년 4월 17일부터 기계설비법이 시행이 되었고 2021년 4월 17일이면 이제 특급은 채용해야 되는 것 같네요.

앞으로 기계설비법으로 인해 선임은 아주 중요한 단계와 보수교육은 큰 힘을 발휘할 거 같네요. 시설 직군도 하나 둘 선임의 힘이 강해다 보면 책임과 그에 따른 보수는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기계설비법 대비해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 어떤 자격증이 좋을까요?? 저도 대비해서 공부하려고 이것저것 알아봤는데 공조냉동기사가 가장 확장성은 크지만 시험이 전공자가 아니면 조금 어려움이 있을 것 같네요. 그나마 에너지관리기사와 건축설비기사가 비전공자가 도전해볼 만 가장 유력한 자격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기계설비법 대비해서 건축설비기사를 공부했고 지금 실기 준비 중입니다. 건축설비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필기 과목은 건축일반, 위생설비, 공기조화설비, 소방 및 전기설비, 건축설비관계법규 이렇게 5과목으로 총 100문제입니다. 그리고 과락 없이 60점이면 합격입니다. 문제들을 보면 시설 직군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의 문제와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엄청 놀랬습니다. 저는 CBT위주로 문제+문제와 관련된 개념을 익히며 공부했습니다. 물론 저 같은 경우는 4과목인 소방 및 전기설비가 자신 있는 과목이라 점수가 잘 나왔습니다. 건축설비관계법규도 소방법이 합쳐진 설비 법규라 할만했는데 위생설비와 공기조화설비가 사실 좀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CBT위주로 개념+공식을 익히면서 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네요. 다행히 필기는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 실기시험은 건축설비설계 및 시공실무라고 되어있지만 공조+위생+에너지+소방약간 이 정도 문제인 것 같네요 13문제 대부분 계산 문제이고 급수,급탕,환기,배기량 등등을 계산하는 문제가 주로 이룹니다. 지금 열심히 공부 중인데...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과년도 위주로 개념과 익히다 보니 할만하긴 하네요 ㅎㅎ

 

※ 합격률을 보니 필기는 30~40% 실기는 20~30%입니다. 이 정도 합격률이면 과년도 10년치를 개념+마스터하면 합격선이 나올 거라고 판단됩니다. 문제도 중복된 것이 많고 구하는 방법과 왜 이렇게 나오는지 개념을 익히면서 하면 신생 문제도 어느 정도 손될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실기를 합격하면 건축설비기사 최종 합격수기를 남겨보겠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해서 기계설비법에 조건을 맞추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