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0. 10.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소방설비기사(전기) 분야의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에서 가닥수 몇 개를 먼저 설명했었는데.... 생각해보니 기사 공부 방식에 대해 크게 남기지 않아서 한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 우선 필기는 과년도 10년 치를 보면서 그에 따른 개념을 정리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과목이 소방원론을 본다고하면 과년도에 문제를 보고 그 문제에 따른 개념을 숙지하는 식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렇게 10년치 즉 과년도 1회 차 80문제 1년 240문제 10년 2400문제 정도를 그렇게 정리하다 보면 중복된 문제가 있어어 많은 개념이 들어가게 됩니다. 특히 2과목 4과목은 실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과목 중심으로 준비하면 될 거 같습니다.

 

 ※ 자격증의 중심은 역시 2차 실기(필답)에 있습니다. 필답에서는 소방설비기사(전기)로서 실무에서 필요한 부분의 지식이 대부분 들어있습니다. 필답은 가닥수(각 소방설비가 들어가는 배선의 수량), 시퀀스(펌프의 와이-델타 시퀀스), 도면(각 물량산출 및 감지기 수량, 각 소방설비의 도면), 간단한 전기 계산 (전압강하, 펌프의 용량 계산. 축전지 계산). 법

이렇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실기도 과년도 10년 치를 보면서 그 개념을 정리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는 필기와 다르게 개념을 더 확실하게 봐야 합니다.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가닥수 : 가닥수를 볼 때 과년도 문제를 중점으로 보면서 그 가닥수가 어떤 식으로 증가를 하고 설비가 어떤 게 있고 그 설비의 동작법을 같이 보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야 원리도 이해하면서 가닥수가 왜 그렇게 들어가나 공부가 됩니다.

 

 2) 시퀀스 : 시퀀스는 와이-델타밖에 안 나옵니다. 과년도 중심으로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 있고 동작하는지 공부하면 될 거 같습니다.

 

 3) 도면 : 과년도에 있는 물량산출을 다 하고 감지기 수량산출에서 외워야 될 부분은 암기를 해야 합니다. 소방설비 도면도 과년도 위주로 공부하면 될 거 같습니다.

 

 4) 전기 계산 및 법 : 과년도에 있는 문제 위주로 계산하면서 법도 암기하면 될 거 같습니다.

 

 

※ 오늘은 소방설비기사(전기) 공부법에 알아보았습니다. 기사 공부는 누구나 노력하면 할 수 있고 반복과 개념을 익히다 보면 실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걸로 보입니다. 공부법을 숙지해서 단시간에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가닥수 포스팅을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