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도등 3선식과 2선식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0. 10.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유도등의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도등은 화재 발생 시 대피하는 사람들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피난구 유도등 , 통로유도등, 객석 유도등 등등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유도등이 피난 유도등입니다. 시험에서는 결선 방식이 주로 나오는데, 유도등은 2선식과 3선식이 있습니다. 

 

유도등 오른쪽 2선식, 왼쪽 3선식

  ※ 2선식과 3선식입니다. 2선식은 유도등(축전지) 2선으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전원이 바로 들어가므로 유도등은 항상 점등되어있고 점등과 동시에 축전지가 충전을 합니다. 3선식은 축전지와 유도등이 별도로 연결되어 있고 점멸기(스위치)가 있습니다. 평상시는 축전지가 충전을 하고 있다가 스위치를 올리면 유도등은 점등되고 또 전원이 차단될 때 축전지로 유도등이 점멸됩니다. 보통 간선은 흰색, 흑색, 적색을 사용합니다. 

 

 1) 흰색 : 공통으로 전원이 바로 갑니다

 

 2) 흑색 : 충전 선으로 유도등의 램프로 가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있는 축전지와 연결됩니다.

 

 3) 적색 : 릴레이의 a접점을 통해 나온 선이 연결됩니다.

 

유도등

 ※ 지금은 유도등 항상점등을 원칙으로 합니다. 소급적용은 안되어서 3선식 2선식이 나뉘어 있긴 하지만 앞으로 지어지는 건물이나 변경되는 건물은 전부 2 선식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3선식을 2선식으로 변경을 하려면 유도등에서 오는 흑색과 적색을 같이 조인트 해서 간선 중 사용 전원에 연결하면 됩니다.

 

 ※ 오늘은 유도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도등은 3선식 2선식이 있고 3선식은 평상시 충전 화재 시 점등된다 또한 상용전원이 차단되면 축전지로 점등된다. 2선식은 평상시 점등과 충전이 동시에 되고 화재 시 상용전원이 차단되면 축전지로 점등된다. 단 예비전원(축전지)은 20분 이상 점등돼야 한다. 이렇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선방식과 점등 방법 그리고 위의 결선 도면을 익히시면 실기에서도 문제 없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