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설비의 유지보수 관리자?? 선임?? 기계설비유지관리자가 나온지 얼마나 되었다고??

소방의바이블 2023. 7.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의 바이블입니다.

 오늘은 정보통신설비 유지보수 관리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주택에서 기계설비유지관리자도 골머리를 쌓는 것 같은데 이제 정보통신설비 유지보수 의무가 부여되면서 정보통신설비 유지보수 관리자 선임 의무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내년 7월 19일부터 일정 규모 아파트 등 건축물의 관리주체에 방송공동수신설비, 지능형 홈네트워크 등 정보통신설비 유지보수 의무가 부여되면서, 정보통신설비의 유지보수 관리자 선임 의무가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 기존 정보통신설비 공사에 시공에 관한 규정에 유지보수관리 근거를 추가하고 위반 시 최대 3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했으며, 과학기술통신부에서 정보통신설비의 유지보수, 관리 및 점검 기준을 정해 고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통령령으로 건축 규모를 정하고, 성능 점검하고 그 점검기록을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 결국은 기계랑 비슷하게 갈꺼 같습니다. 현재 전기를 제외하고 기계 소방 통신까지 이제 1년에 적어도 1회 점검이며, 점검 후 유지보수 계획을 세워야 하며, 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정규모 이하는 대행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동주택은 기존 기계설비유지관리자를 토대로 나올 가능성이 크므로 세대 규모 순으로 통신 초급 중급 고급 특급으로 가지 않으까 생각됩니다.

 

※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소방, 통신, 전기까지 앞으로는 점검을 주로하는 대기업들이 생겨날지 모르겠습니다. 우선 성능점검업을 차리기 위해서는 특급 자격증이 필수입니다. 소방시설관리사를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기사+경력만으로 특급이 가능한 상황이므로, 시성쪽일을 하더라고 꼭 이쪽 기사 1개씩은 취득하고 경력을 쌓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앞으로 고시되는 내용을 봐야 알겠지만 통신 쪽도 준비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