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전 앵글밸브 교체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0. 12.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소화전 앵글밸브 교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앵글밸브란 유체의 방향을 90도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화전에서 유체의 방향을 바꿔주면서 호스로 가는 수압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앵글밸브

※ 이 부분이 앵글밸브입니다. 수평으로 오는 유체의 방향을 90도로 바꿔주고 호스에 들어오는 유체의 수압을 조절해줍니다. 다만 소화전이 수압이 상당히 쌔서 앵글밸브가 밀리는 현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밀리면 결국 호스에 누수로 이어집니다. 

 

앵글밸브 밀림현상

※ 이처럼 앵글밸브가 밀리게 되면 앵글밸브에서 누수가 돼서 호스가 팽창하게 됩니다. 저렇게 되면 소화전 사용에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앵글밸브를 교체해줘야 합니다. 앵글밸브의 교체 방법은 앵글밸브를 분리하고 새 앵글밸브를 달아주면 되지만 다만 소화전은 항상 물이 차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소화전에서 물을 다 빼줘야 합니다. 우선 펌프를 전부 수동으로 해놓고 해당 소화전으로 가는 OS&Y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그 뒤 소화전 호스를 쭉 빼고 소화전에 들어있는 물을 최대한 빼면 됩니다. 그 뒤 앵글밸브를 몽키로 돌려 분리한 뒤 새 앵글밸브로 교체해 줍니다. 그 뒤 소화전으로 가는 OS&Y밸브를 열고 충압펌프를 자동으로 놓은 후 충압이 다 차면 주펌프를 자동으로 둡니다. 그럼 교체는 끝이 납니다.

 

※ 앵글밸브는 유체의 방향을 90도 꺽어주는 밸브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소화전을 사용 후 밸브가 밀려 누수가 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기적으로 호스 및 밸브를 확인해서 잘 관리해주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