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거복지사 이론 16차시 - 주거복지 사례관리와 DB관리기술 (예상문제 3개)

소방의바이블 2024. 11. 8.
반응형

 

주거복지 상담 개요

주거복지 상담은 주거환경 개선, 공동체 활성화 지원, 공공임대주택 정보, 개인 세대 주거생활서비스, 이웃관계나 공동생활의 고충, 긴급주거지원 관련 문제 등을 다룹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주거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문제 발굴을 위해 상담 유형별 대응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거복지 상담 기록지 구성

항목 세부내용
기본정보 대상자, 성별, 생년, 연락처, 세대주, 상담 유형,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등
상담기록 방문일, 상담 차수, 상담 경로, 상담 방법, 수행 인력
가족사항 세대주와 관계, 배우자 유무, 세대원 수, 세대 유형 및 특성
건강상태 질병 유무, 주치 병원, 질병명, 의료비, 장애 여부, 거동 상태, 우울감/자살생각 척도
경제상황 보장구분, 임대 현황, 직업 유무, 월 소득, 경제난 여부
주거실태 도배 장판, 화장실, 주방, 설비, 난방 방식, 보조 난방, 가전제품
서비스 연계 결과 제공된 서비스, 연계 서비스 일자, 상담자 종합 의견

주거복지 사례관리의 목적

  1. 주거의 질 개선: 대상자의 삶의 질 향상 및 주거 만족도 상승
  2. 맞춤형 서비스 제공: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복지서비스 제공
  3. 서비스 중복 피하기: 효과적인 자원 연계를 통해 통합적 복지서비스 제공
  4. 모니터링과 사후관리: 서비스의 지속성을 유지하도록 모니터링
  5. 자원 연결 역량 강화: 자립을 돕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스스로 연결할 수 있도록 조력

주거복지 사례관리 과정

단계 내용
요구 및 문제 발견 주거복지 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주거 문제와 욕구 발견
지원계획 수립 주거 문제에 맞춘 지원 계획 수립
서비스 연계 및 조정 필요 자원과 서비스 연계, 적절한 조정 및 조율
서비스 지원 자원 제공 및 지원 활동 실행
사후관리 모니터링, 점검, 피드백 제공, 추가 서비스 필요 시 연계
평가 사례관리 전 과정에 대한 평가, 만족도 파악 및 서비스 효과 확인

DB 관리의 목적

  • 주거복지 욕구 명확화: 대상자 전체의 정보를 통해 주거복지 욕구 파악
  • 전문성 향상: 사례관리자의 슈퍼비전에 활용하여 전문성 강화
  • 효율적 서비스 제공: 서비스의 지속성 유지, 서비스 질 평가를 통해 개선 방향 마련

기록의 원칙

원칙 설명
객관성 3인칭 사용, 사실에 근거한 기록
단순성 필요한 부분을 간단하게 요약하여 기록
책임성 윤리적·법적 책임 준수, 기록 사실에 대한 대상자 동의 필요
활용성 기록된 자료는 이후 참고 자료나 평가 자료로 활용 가능

사후관리의 필요성

사후관리는 단순 정보 제공이 아닌 장기간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복 가능한 문제, 예를 들어 저장강박과 같은 경우 치료와 교육이 병행되어야 하며, 문제 예방과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를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주거복지 상담 및 사례관리 문제

주거복지 사례관리와 DB관리기술 문제 3개

반응형

 

문제 1: 주거복지 상담 기록지에 포함되지 않는 항목은 무엇인가?
정답입니다. 주거복지 상담 기록지는 주거와 관련된 정보만을 포함하며, 대상자의 일일 활동기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오답입니다.
문제 2: 다음 중 주거복지 사례관리의 구체적인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정답입니다. 주거복지 사례관리의 목적에는 주거복지사와 지속적 관계 유지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오답입니다.
문제 3: DB 관리의 주요 목적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정답입니다. DB 관리의 목적은 서비스의 지속성과 질을 높이는 것이며, 단발성 제공을 우선시하지 않습니다.
오답입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