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전 동파시 대처 법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1. 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소화전 동파 시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날씨가 영하로 떨어지고 추워져서 동파가 여기저기서 생겼습니다. 문제는 동파가 되었을 때 압력이 떨어져서 압력챔버에서 인식을 해서 펌프가 돌아가서 소화전에서 강한 압으로 물이 뿜어져 나오는 게 문제죠 그런 현상으로 많은 물이 소비되며 영하로 떨어진 날씨에 계단 복도 등 다 얼어붙으면 사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파 시 적절하게 해결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소화전

※ 소화전 동파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면 압력이 떨어지며 수신기에서 펌프가 동작할껍니다. 화재가 아닌데 펌프가 동작했으므로 소화전 동파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디서 동파가 생겼는지 표시가 안되므로 동파된 곳을 빨리 찾는 게 중요합니다. 동파로 인해 기동펌프가 동작한 거면 빨리 수신기에서 펌프를 정지해 줍니다. 펌프를 정지하고 옥상수조면 자연압이 있으므로 옥상 게이트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그 외 분기 밸브가 있으면 그 해당 분기 밸브를 잠그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건 자신이 관리하는 곳의 배관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평상시 설계도면을 보고 잘 파악한 후 대처하는 법을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1. 수신기의 펌프기동 신호가 뜬다. (스프링클러 같은 경우 압력스위치가 붙기 때문에 알 수 있지만 소화전은 위치 확인이 불가)

 2. 소화전 동파 현장을 확인 동파로 추정되면 바로 펌프를 정지한다.

 3. 배관 분기 밸브가 있는지 옥상수조가 있는지 소화전에 물이 공급되는 곳의 밸브를 잠근다.

 4. 긴급보수 공사 및 공사를 신청해서 소화전을 수리한다.

 5. 원상 복귀시킨다.

 

 ※ 소화전같은 경우 옥내소화전은 옥내에 설치되기 때문에 사실 영하로 떨어질 일은 거의 없고 아파트 복도 주차장 등 외기가 닿는 곳은 열선을 설치해서 동파를 방지하기도 합니다. 소화전 동파로 인해 파손은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잘 대처해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