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급 소방안전관리자 정리 - 위험물안전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4. 4.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의 바이블입니다.

 위험물 안전 관리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위험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위험물은 그 특성에 따라 구분되며, 특정한 조건에서 위험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물들은 크게 6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제1류 위험물: 산화성 고체

- 이 유형의 위험물은 강한 산화제로서, 많은 양의 산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가열, 충격, 마찰 등에 의해 산소를 방출할 수 있으며, 이는 불이 붙거나 폭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제2류 위험물: 가연성 고체

- 저온에서도 쉽게 불이 붙을 수 있는 성질을 가진 물질입니다. 이들은 연소 과정에서 유독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화재 발생 시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제3류 위험물: 자연발화성 물질 및 금수성 물질

- 이 유형의 위험물은 물과 반응하여 발열하거나 스스로 불이 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기가 파손되거나 내용물이 누출될 경우 큰 위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4류 위험물: 인화성 액체

- 불이 붙기 쉽고, 대부분의 경우 물보다 가볍지만 증기는 공기보다 무겁습니다. 이런 성질 때문에 소화가 어렵고, 증기가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나 폭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제5류 위험물: 자기반응성 물질

- 이 물질들은 가연성이면서 산소를 함유하고 있어 자체적으로 연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열, 충격, 마찰 등에 의해 쉽게 착화하거나 폭발할 수 있으며, 연소 속도가 매우 빨라 소화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6류 위험물: 산화성 액체

- 강산의 형태로 산소를 발생시키는 조연성 액체로, 자체는 불연성이지만 일부는 물과 접촉 시 발열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류 취급 시 주의사항

유류를 취급할 때는 화재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름을 주입할 때는 난로의 불을 끄고, 기름이 넘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동식 석유난로의 사용 시에는 넘어질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고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불을 사용하는 동안 장시간 자리를 비우지 않고, 유류가 들어있던 빈 드럼통을 절단하기 전에는 유증기를 완전히 배출해야 합니다. 유류통의 연료량을 확인할 때는 라이터나 성냥 대신 손전등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도색 작업 시 충분한 환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문제

위험물안전관리의 관한 문제(2문제)

반응형

 

문제 1: 다음 중 제1류 위험물의 특성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정답입니다. 제1류 위험물은 강산화제 특성으로 인해 다량의 산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저온에서 쉽게 불이 붙는 것은 가연성 고체의 특성입니다.
오답입니다.
문제 2: 유류를 취급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정답입니다. 유류통의 연료량을 확인할 때 라이터나 성냥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이는 주의해야 할 잘못된 사항입니다.
오답입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