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급 소방안전관리자 정리 - 화재이론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4. 3. 27.
반응형

1. 화재의 정의

- 화재는 연소체가 산소를 공급받아 발열과 발광을 동반하여 열과 빛을 방출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화학반응에 기반하며, 일반적으로 불꽃, 열, 연기, 가스 등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화재는 인명과 재산에 위협을 가하고, 주로 화재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절차와 규정에 따라 관리됩니다.

2. 화재 분류

- 화재는 발화원의 종류와 소재에 따라 여러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 A 등급: 일반 물질(목재, 종이 등)로 인한 화재
   - B 등급: 가연성 액체(기름, 휘발유 등)로 인한 화재
   - C 등급: 전기 장비로 인한 화재
   - D 등급: 금속 화합물(마그네슘, 리튬 등)로 인한 화재
   - K 등급: 주방에서의 화재로, 식용유 및 기름에 의한 화재

3. 화재의 발생과 진행

   - 초기 단계: 연소체가 가연성 물질과 접촉하여 불꽃이 발생하고, 화재가 시작됩니다.
   - 성장 단계: 불꽃과 열이 증가하여 화재가 확산되고, 주변 물질이 연소합니다.
   - 최성기 단계: 화재가 가장 강력하게 발생하며, 불꽃과 열, 연기가 큰 규모로 방출됩니다.
   - 감쇠기 단계: 소방대원이나 소화기 등을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하고, 화재의 강도가 약해지는 단계입니다.

4. 화재의 현상

   - 플래시오버: 연소체 주변의 산소가 소진되어 불꽃이 급격하게 커지는 현상
   - 백드래프트: 화재가 감쇠된 후에 산소가 공급되면서 재발하는 현상
   - 롤오버: 천장이나 지붕에서 불꽃이 발생하여 아래로 떨어지는 현상

5. 열과 화염의 전달

   - 열전달: 주로 대류, 전도, 복사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대류는 공기 등의 유체가 열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전도는 고체 물질 내부에서 열이 전달되는 것을 나타냅니다. 복사는 열이 전파되는 현상으로, 태양의 열과 같이 공간을 통해 전달됩니다.
   - 화염 전달: 접촉 및 비접촉 전달 방식으로 나뉩니다. 접촉 전달은 불꽃이 직접 물체에 닿아 연소가 전파되는 것을 의미하며, 비접촉 전달은 바람이나 기타 매개체를 통해 불꽃이 멀리 떨어진 곳에 연소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6. 연기의 중요성

   - 연기는 화재의 부산물로, 가스와 미립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기는 인명 피해와 화재의 확산을 초래할 수 있으며, 독성 가스 및 가연성 물질을 포함하여 화재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문제

7. 화재이론 문제 3개

반응형

 

문제 1: 어떤 물질로 인한 화재가 A 등급 화재로 분류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은 무엇인가요?
정답입니다. 목재는 자연적으로 가연성이 높기 때문에 A 등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오답입니다.
문제 2: 화재의 최성기 단계에서 어떤 현상이 주로 관찰될 수 있나요?
정답입니다. 화재의 최성기 단계에서는 플래시오버라는 현상이 주로 관찰됩니다.
오답입니다.
문제 3: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화재 부산물은 무엇인가요?
정답입니다. 화재로 인한 가스는 인명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주요 화재 부산물 중 하나입니다.
오답입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