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방서에서 설치해주는 단독경보형 감지기!!

소방의바이블 2023. 1.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의바이블입니다.

 오늘은 단독경보형 감지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주로 연기 감지기로 감지를 하게 되면 내부의 음향장치로 경보해서 피난을 하게 해주는 설비입니다. 주로 자동화재탐지설비를 설치하지 않는 장소나 못하는 장소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고, 요즘은 소방서에서 많이 보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4 경보설비에 나와있습니다.

※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해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다. 이 경우 5)의 연립주택 및 다세대주택에 설치하는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연동형으로 설치해야 한다.

1) 교육연구시설 내에 있는 기숙사 또는 합숙소로서 연면적 2미만인 것

2) 수련시설 내에 있는 기숙사 또는 합숙소로서 연면적 2미만인 것

3) 다목7)다목 7)에 해당하지 않는 수련시설(숙박시설이 있는 것만 해당한다)

4) 연면적 400미만의 유치원

5) 공동주택 중 연립주택 및 다세대주택

반응형

※ 자탐이 웬만해선 설치 안되어있고, 영유아 같이 즉시 피난을 요구하는 장소에 설치합니다. 특히 공동주택 중 연립주택 및 다세대주택도 단독경보형을 무조건 설치하게 되어있습니다.

※ 소방서에서 제공하는 단독경보형 감지기입니다. 배터리형으로 내부 배터리가 있으며 연기로 작동하고 작동 시 즉시 대피음향이 출력됩니다.

 

※ 단독경보형 감지기의 설치기준은 NFPC201에 있습니다.

제5조(단독경보형 감지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해야 한다.  

1. 각 실(이웃하는 실내의 바닥면적이 각각 30제곱미터 미만이고 벽체의 상부의 전부 또는 일부가 개방되어 이웃하는 실내와 공기가 상호유통되는 경우에는 이를 1개의 실로 본다)마다 설치하되, 바닥면적이 150제곱미터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150제곱미터마다 1개 이상 설치할 것 

2. 최상층의 계단실의 천장(외기가 상통하는 계단실의 경우를 제외한다)에 설치할 것 

3. 건전지 주전원으로 사용하는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정상적인 작동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건전지를 교환할 것 

4. 상용전원을 주전원으로 사용하는 단독경보형 감지기의 2차 전지는 법 제40조에 따라 제품검사에 합격한 것을 사용할 것 

 

※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설치가 쉽지만 다만 배터리인 건전지로 작동하기 때문에 설치가 되어있으면, 항상 배터리가 정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육안으로 보면 LED가 깜빡거립니다. 이것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몰카인 감지기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씩 LED가 깜빡이면 정상이고 이게 깜빡거리지 않으면 배터리 문제로 볼 수 있으므로 배터리를 교체해 주면 됩니다.

 

※ 오늘은 단독경보형 감지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자체적으로 화재를 감지해서 음향까지 내주고 설치가 쉬운 감지기입니다. 다만 배터리 내장형이라 배터리가 소모되면 동작을 안 하기 때문에 항상 점검을 해줄 필요가 있고, 또 한 외관 및 설치장소도 중요한 부분의 설치해서 즉시 화재의 대응할 수 있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