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 밸브 중 알람밸브의 1차측과 2차측의 압력게이지 차이가 난다??

소방의바이블 2022. 10.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의 바이블입니다.

 오늘은 알람밸브의 1차 측과 2차 측의 압력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알람밸브는 습식 스프링클러 밸브로 1차 2차에 물이 전부 차있어어, 화재 시 헤드의 감열체가 녹으면 즉시 물이 방사되는 습식 스프링클러의 대표적인 밸브입니다. 그럼 물이 가득 차 있으니 1차 측 2차 측의 압력이 같아야 하지 하는데 가끔 보면 1차 측과 2차 측의 압력이 차이가 나는 밸브가 무지 많습니다.

 

※ 알람밸브입니다. 이 밸브도 1차측과 2차 측의 미세한 압력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왜 이런 압력차가 발생할까요?

1차 측 사이와 2차 측 사이의 클래퍼가 있는데 그 클래퍼가 닫히면서의 압력차가 발생하기도 하며, 물이 급격히 올라가면서 중간에 기포를 만들어내서 압력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압력차는 알람밸브가 동작해서 물이 방사될 때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클래퍼가 잘못하면 열리는 상황이 생기므로 화재신호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그럼 이런 압력차가 생겼을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압력차가 크지 않으면 그냥 내버려두어도 설비가 작동하는 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아서 상관없습니다. 다만 기포가 많으면 클래퍼가 열려 오동작을 발생시킬 수도 있으고 내부 유속의 흐름에도 좋지 않으므로 2차 측 테스트 밸브 쪽에서 물이 빼면서, 기포를 제거해 주는 게 좋습니다. 

 

※ 테스트 밸브에서 기포를 제거할때는 수신의 신호를 잡아두고 펌프는 주펌프 예비는 정지해두고 충압만 작동을 시켜 놓고 테스트 밸브를 서서히 열어서 빼주면 됩니다. 테스트 밸브 쪽에는 사이트 글라스가 있어어 유체의 흐름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기포가 제거되고 유체의 흐름이 정상적으로 되면 닫아주면 되겠습니다. 

 

※ 오늘은 알람밸브 1차 2차의 압력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압력차가 생기면 당황하지 말고 테스트밸브에서 기포를 제거해 보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