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지기의 전압강하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0. 1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감지기 전압강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압강하란 전압이 저항으로 인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수신기의 원리가 전압강하로 인한 전압차로 화재 동작 감시를 합니다. 그래서 전압강하는 기본 수신기의 입력 전압 24*0.8 = 19.2V 이상 유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회로의 선로가 문제가 생기거나 회로와 연결된 발신기나 종단저항 및 감지기에 이상이 생기면 전압강하가 더 발생하게 돼서 감지기 동작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감지기회로의 전압

※ 입력이 24V라고 해도 선로의길이 및 종단저항으로 인해 전압강하로 24*0.8 이상만 유지하면 동작에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전압강하가 발생하면 먼저 원인부터 파악해야 하는데 송배전식(kadelria.tistory.com/82)을 이해하다 보면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우선 수신기에서 선로가 가서 발신기 단자함(중계기)까지 가고 그 회로는 감지기 쪽으로 쭉 올라가서 발신기를 거쳐 마지막 종단저항으로 가게 됩니다. 그럼 전압강하는 첫 번째로 수신기, 단자대, 감지기, 발신기, 종단저항, 선로 6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확인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수신기에서 단자대로 들어오는선을 분리해서 전압을 측정합니다 24*0.8 이상이면 정상입니다.
2. 수신기에서 단자대에 다시 연결해주고 발신기쪽을 분리합니다. 24*0.8 이상이면 정상입니다.
3. 감지기는 그 경계구역내에 감지기 수량을 하나하나 다 봐야 합니다. 가장 괜찮은 방법은 중간에서 분리해서 전압을 측정하고 점점 좁혀서 측정하는 게 좋긴 합니다.
4. 감지기를 찾는것과 선로 문제는 같은 이치라고 볼 수 있지만 감지기에서 못 찾으면 결국은 선로를 교체해야 합니다. 폭스 부분에서 선을 날려서 교체하면 되지만 이미 지어진 건물에서는 만만한 작업이 아닙니다. 위에 폭스를 뜯어서 선로를 검사해주면 되겠습니다.


※ 오늘은 감지기회로의 전압강하게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압강하는 결국 그 경계구역의 감지기 발신기를 정상적으로 사용이 안되게 하는 불안요소 중 하나입니다. 저런 현상이 일어 날씨 물론 화재로 인식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수신기에 표시가 될 가능성이 크지만 평상 시고 전압을 항상 측정하고 잘 관리해야지 실제 화재일 때 유효하게 동작해서 피난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