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펌프의 성능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소방의바이블 2020. 6.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이리입니다.

 오늘은 펌프에서 가장 중요한 펌프의 성능시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능시험이란 펌프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성능시험배관을 소방펌프에는 설치하도록 규정되어있습니다.

 

옥내소화전 계통도

 ※ 저번 옥내소화전 계통도를 보면 1번인 릴리프 밸르 2번 유량조절 밸브가 있습니다. 저 2개로 펌프의 성능을 측정합니다. 계통도에서 보는것 같이 성능시험배관은 개폐밸브 이전에서 분기해야 합니다. 펌프는 체절운전 정격운전 피크운전 3가지로 성능시험을 합니다.

 

 1) 체절운전 : 주펌프를 기동 했을 때 펌프 토출측의 합력계가 정격토출압력의 140% 이하인지 확인합니다.

 2) 정격운전 : 성능시험 개폐밸브를 열어 성능시험배관의 유량조절밸브를 서서히 개방하여 유량계에서 펌프의 정격 토출량이 되도록 하여 압력계가 정격토출압력 이상인지 확인합니다.

 3) 피크운전 : 성능시험배관의 유량조절밸브를 더 개방하여 유량계에서 펌프토출량의 150%가 되도록 하여, 펌프 토출측 압력계가 펌프 정격토출압력의 65% 이상인지 확인합니다.

성능시험곡선

 

 ※ 성능시험을 해서 곡선을 그리면 이런 형태가 나와야 성능이 좋은 펌프입니다. 성능시험배관의 실제 사진을 보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성능시험배관

반응형

 1) 릴리프밸브 : 체절운전시 밸브가 열립니다. 조절 방식은 체절운전을 하면서 몽키로 저 윗부분을 돌리면 물이 나오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게 셋팅법입니다.

 2) 개폐밸브 : 성능시험할때 열어놓습니다.

 3) 유량조절밸브 : 살살 돌리면 유량을 조절합니다.

 4) 유량계 : 유량을 확인합니다.

 

  주펌프를 운전시킨 후 체절압력(정격토출압력의 140%)이 도달하면 릴리프밸브가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동작을 하면 개폐밸브를 열고 유량조절밸브를 유량계를 보면서 돌려서 유량이 100%때의 압력을 확인합니다. 그때 압력은 정격토출압력이상이 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유량조절밸브를 다시 조절해서 유량이 150%때를 맞추고 그때의 압력이 정격토출압력의 65%이상이나오면 주펌프를 OFF 합니다. 그러면 성능시험은 끝이 납니다.

 

 오늘은 펌프의 성능시험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펌프의 성능시험은 소방점검에서도 중요한 점검 중 하나입니다. 펌프의 성능은 곧 옥내소화전 및 스프링클러의 압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펌프가 잘못되면 초기소화를 놓쳐서 큰 화재로 이어집니다. 다음 시간에는 옥외소화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5 배너 이미지